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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공중전화 이용방법 및 생활정보안내 전화 번호

by 부산타임즈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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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길거리에 공중전화를 찾아보기 힘들기도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도 거의 없을 것이다. 휴대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공중전화는 쳐다보지도 안았었는데, 무심코 공중전화 부스를 들여다보니 달라도 참 많이 달라져 있었다. 놀랐던 점은 이제 교통카드 또는 신용카드로도 공중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통화요금은 3분에 70원 정도 된다고 한다. 

 

공중전화부스
공중전화부스
공중전화부스
공중전화

 

공중전화 이용방법

1. 동전: 동전 투입 후 상대방 전화번호 누른다

2. 교통카드: 교통카드 접촉 부분에 교통카드른 댄 후 상대방 전화번호 누른다

3. 공중전화카드: 카드 투입 후 상대방 전화번호 누른다

4. 신용카드: 카드 투입 후 상대방 전화번호 누른다

5. 수신자 부담: 긴급버튼 누르고 1541 누르고 상대방 전화번호 누른다

 

 

전화 지역 번호

국내 지역에 전화를 걸 경우 ( 핸드폰 제외) 아래 지역 번호를 먼저 입력 후 집번호나 사무실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1. 서울 02
  2. 부산 051
  3. 대구 053
  4. 인천 032
  5. 광주 062
  6. 대전 042
  7. 울산 052
  8. 세종 044
  9. 경기 031
  10. 강원 033
  11. 충북 043
  12. 충남 041
  13. 전북 063
  14. 전남 061
  15. 경북 054
  16. 경남 055
  17. 제주 064

 

국제전화 이용방법

서비스번호(001) + 국가번호 + 상대방번화번호 지역번호 + 나머지번호

 

 

 

국가번호, 국제전화 거는 법

국가번호, 국제전화, 해외로 전화 거는 법 * 번호 누르는 순서 : 국제전화 서비스 번호 ( 00700 또는 001 또는 002) + 국가번호 + 지역번호 + 전화번호 * 수신인 번호가 휴대폰이라면 지역번호는 없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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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안내 전화번호

1. 무료: 긴급버튼 누른 후 아래 번호를 누른다

  • 112 범죄신고
  • 119 화재,구조,구급,재난신고

2. 유료:

  • 110 정부민원안내 콜센터
  • 111 안보상담신고
  • 114 전화번호안내
  • 116 표준시각안내
  • 117 학교폭력, 성매매 피해 신고
  • 118 사이버테러, 개인정보 침해 신고
  • 120 시/도 민원신고
  • 121 수도고장신고
  • 122 해양 긴급신고
  • 123 전기고장신고
  • 125 밀수사범신고
  • 127 마약사범신고
  • 128 환경오염신고
  • 129 보건복지콜센터, 아동학대, 노인 돌봄
  • 131 기상예보안내
  • 132 법률상담
  • 134 관광정보안내
  • 182 미아, 가출인 신고
  • 188 감사원민원 신고
  • 1300 우체국민원안내
  • 1301 검찰청 범죄 종합신고
  • 1330 외국인 관광안내
  • 1331 국가인권 위원회
  • 1332 금융민원상담, 보이스피싱
  • 1333 교통정보안내
  • 1335 국민연금 상담
  • 1336 개인정보침해상담
  • 1337 의약분업 관련민원
  • 1339 병원 정보안내 및 응급의료 상담
  • 1345 다문화 가족지원
  • 1350 고용 근로 상담 신고
  • 1357 중소기업 정책정보
  • 1365 여성긴급전화
  • 1382 청소년 상담
  • 1398 부정부패신고
  • 1399 부정, 불량식품 신고
  • 1544-0049 무보험, 뺑소니 피해자 지원
  • 1577-1391 아동학대신고
  • 1577-1366 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
  • 1577-2514 아이 돌봄 신청, 돌보미 지원 안내
  • 1588-0060 국세종합상담
  • 1644-6621 한부모 상담, 양육비 이행 지원
  • 1688-1377 사랑의 음식나누기
  • 02-732-7150 국무총리실 부정 비리신고
  • 02-3411-0019 가스사고신고
  • 02-555-0123 밀수신고
  • 02-1588-8080 벌과금납부상담
  • 02-777-0182 어린이 찾아주기 종합센터
  • 02-3703-4005 재해대책 관련안내
  • 02-524-0112 군범죄신고
  • 02-313-5000 철도이용불편신고
  • 02-3703-5420 중앙구조신고센터
  • 02-994-2851 동물구조신고센터
  • 080-776-2112 국제범죄신고 및 상담
  • 080-023-0188 감사원신고센터

 

 

공중전화부스 철거하지 않는 이유

1999년도에는 우리나라에 공중전화는 15만 대였는데 이제 전국 3만 4천여 대 정도 남아 있다. 이용자는 거의 없지만 연간 3백억 원을 들여 유지하며, 이는 통신 3사가 나눠서 부담하고 국가가 일부 보전해 준다. 무선통신망이 단절되는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필요하기도 하지만, 남겨두는 또 다른 이유도 있다.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르면 공중전화는 국민의 기본적인 필수 서비스로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절절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통신 복지'를 제공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KT 같은 통신사업자는 의무적으로 공중전화를 운영해야 하고, 수익이 나지 않는다 해도 바로 서비스를 종료할 수 없다. 

 

요즘 공중전화부스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추가하며 유용성을 확대하고자 노력한다. 지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휴대폰 충전기능, 전기자전거 또는 전기오토바이 충전, 현금인출기 등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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